JANUARY 14

Therapeutic Areas
of Our Interest

  1. 희귀질환
  2. 감염성 질환
  • 희귀질환
    지도
    희귀질환 치료제 개발의 당면과제

    희귀질환이란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의 수가 일정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모든 질환을 말합니다. 미국에서는 질환당 환자 수가 20만 명 미만, 한국에서는 2만 명 미만인 경우에 희귀질환이라고 합니다(미국 FDA 및 한국 MFDS 정보 기준). WHO에 의하면 현재까지 약 7,000여 종의 희귀질환이 보고되었으며, 전 세계 인구의 3.5~5.9%가 하나 이상의 희귀질환을 앓고 있습니다.
    미국 FDA 승인을 받은 치료제는 약 700여 종에 불과하며 이는 전체 희귀질환의 5%에만 해당되므로, 아직까지 의료 현장에서 충족되지 않은 의료 수요가 크게 남아 있습니다.

    희귀질환은 일반적으로 유전적 결핍에 의해 발병하므로 희귀질환의 병리생리학은 단백질 기능 이상에 있습니다.

    희귀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새로운 mRNA 기술은 체내 생체반응을 이용하므로, 신체 내에서 타깃 단백질을 효율적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목암연구소는 mRNA 치료제를 통해 단백질 대체 요법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할 것이며 이를 통해 수많은 희귀질환의 미충족 의료수요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희귀질환의 증상은 생물학적으로 복잡하고 이해하기 쉽지 않으므로 그 유전적 또는 병리학적 요인을 밝히는 것이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mRNA 기술을 활용하여 결함 단백질을 대체하는 것이 목암연구소가 새로운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라고 생각하며,
    우리의 과학적 헌신을 통해 질병 상태의 복합성을 이해하는 것이 해당 치료제를 더욱 발전시킬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목암연구소는 mRNA 치료제가 희귀질환 환자와 가족이 겪는 신체적, 재정적, 심리적 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감염성 질환
    감염성 질환은 세균, 곰팡이, 기생충, 바이러스와 같은 병원성 미생물에 의해 유발되는 질환입니다.

    다양한 환경에서 수많은 미생물이 발견됩니다. 미생물은 일반적으로 무해하거나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병원체라는 일부 미생물은 수두, 독감, 대상포진, 폐렴, COVID-19를 비롯한 다양한 감염성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감염성 질환은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질병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목암연구소는 다양한 감염성 질환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해 인공지능을 이용한 새로운 접근법을 찾고 있습니다.
  • 효과적인 신약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종양 세포 내 분자신호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크리스퍼 스크리닝, 종양 세포의 유전체 데이터, 그리고 약물 스크리닝 같은 여러 종류의 데이터가 사용됩니다.
    목암연구소는 이러한 데이터를 머신러닝을 포함한 여러 AI 기법들을 이용하여 분석 함으로써 효과적인 치료 타겟을 발굴하고자 합니다.